[타이어 기초지식] 타이어의 구조

타이어 구조 및 명칭


타이어는 도로의 표면과 직접 접촉하여 주행하므로 외부로부터의 충격이나 손상으로 보호하기위해서 외측은 고무층으로 덮여있습니다.

이 고무층은 트레드Tread, 숄더Shoulder, 사이드Side, 비드Bead의 각 부분으로 구분되어 각각의 목적에 따른 역할을 담당합니다. 




① 트레드 Tread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으로써  내 마모성, 내 컷팅성이 양호하여야 하며 외부 충격에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하고 발열이 적어야 합니다.


② 숄더 Shoulder 


 트레드의 가장자리로부터 사이드월의 윗부분으로써 외관 및 방열효과가 좋아야 합니다.

 

 ③ 사이드월 SideWall


 타이어의 옆부분으로써 카카스를 보호하고 굴신운동을 함으로써 승차감을 좋게 합니다.

  타이어 규격 등 각종 문자가 이 부위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④ 비드 Bead


코드의 끝부분을 감싸주어 타이어를 림에 장착시키는 역할을 하며, 비드와이어(강선), 코아고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⑤ 벨트 Belt


스틸와이어 또는 섬유로 구성되며, 트레드와 카카스 사이에서 주행시 노면 충격을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트레드의 노면에 닿는 부위를 넓게 유지시켜 주행안정성을 우수하게 합니다.

⑥인너라이너 Inner Liner


튜브 대신 타이어 안쪽에 붙인 기가 통과하기 

어려운 특수 고무층입니다.



⑦ 카카스 Carcass  


타이어 내부의 섬유나 스틸로 구성된 코드층으로써

하중을 지지하고, 충격에 견디며 주행 중 굴신운동에 대한 내피로성이 강해야 합니다.

⑧ 그루브 Groove

 

트레드의 홈 부분으로써 조종안정성,견인력, 제동성, 배수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캡플라이 Capply 


 벨트 위에 부착되는 특수코드 지로 

 주행시 성능을향상시켜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