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RE JOURNAL
Kumho Tires News
금호타이어, 세계 3대 디자인상‘ iF Design Award’수상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독일‘iF 디자인 어워드 2012(iF Design Award2012)’에서
‘마제스티 솔루스’,‘ 엑스타 LE Sport’,‘ 아이젠 KW27’등 총 3개의 금호타이어가 제품 디자인 어워드(Product Design Award)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2012년 iF 디자인 어워드공모에는 총 48개국 4,322개 제품이 출품되었으며 3달여 간의 엄격한 심사 끝에 금호타이어는 제품 디자인 어워드 중 운송 디자인[transportation design]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1953년부터 독일의 비영리기관인 iF 국제포럼디자인에서 주관하는 iF 디자인 어워드는 레드닷 디자인상(독일), IDEA 디자인상(미국)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국내 기업으로는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본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해외 기업으로는 애플, BMW, 등 세계적인 디자인 기업들이 수상해 왔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제품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품질, 소재, 혁신성, 환경, 기능, 심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작을 선정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으로 정평이 나있다.
매년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communication design], 소재/가공 디자인[material design], 포장 디자인[packaging design] 등 4개 부문별 수상작을 발표한다.
2010년 iF 디자인어워드,‘ 첨단연구[advanced studies]’ 부문에서 컨셉트타이어를 출품해 이미 한차례 본상을 수상한 바 있는 금호타이어는 올해에는 현재 시판 중인 3개 제품을 출품해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이들 제품은 공통적으로 타이어 성능의 최적화를 위해 타이어 안쪽과 바깥쪽의 패턴을 달리 한 비대칭 인-아웃 디자인 적용이 특징이다. 안쪽 패턴은 배수성능 및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 성능 극대화하고, 바깥쪽 패턴은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을 발휘하는데 도움을 준다. 박동주 승용차 타이어(PC)개발 부문 상무는“지난 2010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한 컨셉트타이어의 혁신적인 디자인 기술과 함께 현재 시판중인 제품에서까지 수상을 거두는 영예를 안았다”며, “소비자들이 제품을 고를때 성능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중요시 여기는 만큼, 금호타이어는 지속적으로 기능성을 갖춘 과학적인 디자인 제품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1999년부터 굿 디자인 어워드(GD마크)수상, 한국산업디자인상 등 국내외 권위 있는 디자인 상들을 거의 매해 수상하면서 디자인 경영의입지를 다져왔다.
금호타이어, SUV용 프리미엄 타이어‘ CITY VENTURE Comfort#’출시
금호타이어가 국내 최고의 승차감과 정숙성, 핸들링을 자랑하는
‘시티 벤처 컴포트 샵(CITY VENTURE Comfort#; 이하 시티벤처)’를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시티’ 와 ‘벤처’ 라는 두 단어의 의미처럼 도시의 어느 장소를 주행하든 최상의 성능을 보여주는 금호타이어의 SUV용 프리미엄 타이어다.
최근 국내 소비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듯 CUV(Crossover Utility Vehicle) 차량 소유자가 증가하면서 과거 일부 여가생활에 한정되었던 차량 수요가 이제는 일상 생활을 위한 용도로 확대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상 도심 생활에서의 안락함을 주요 컨셉트로 하는 도심 주행 맞춤형 프리미엄 타이어 ‘시티벤처’ 를 출시하게 되었다.
‘시티벤처’는 도심과 고속 도로 등 온-로드를 주로 운행하는 고객들을 위해 기존의 SUV용 타이어와는 달리 최상의 승차감과 정숙성을 제공한다. 특히 지면과 직접 맞닿는 트레드 부분의 최적 구조설계와 복합 블록배열 기술 적용을 통해서 승차감과 소음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4개의 넓은 배수 홈과 블록 내 미세홈 등을 통해 빗길/눈길 배수성능을 향상시켰다. 또한, 원재료 구성에 있어서도 고분산성 실리카 고무와 다기능성 고무기술을 사용하여 제동력과 마모성능을 향상시켰으며 도심의 빌딩숲을 연상시키는 사이드 디자인을 통해 세련미를 더했다.
최근 실시된 성능평가 결과에 따르면 시티벤처는 승차감, 소음, 제동, 마모 부문에서 국내 경쟁제품 대비 2~5% 가량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시티벤처는 BMW X5, 인피니티 FX, 베라쿠르즈, 쏘렌토R 등의 차량을 대상으로 16인치부터 18인치까지 총 6개 규격이 9월 말 출시되었며, 가격은 20만 원대로 규격별로 차이가 있다.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금호타이어 홈페이지(
www.kumhotire.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금호타이어, UNDP 기금 마련‘ 빈곤 퇴치’자선축구경기 후원
금호타이어가 후원하는 독일 분데스리가명문 클럽 함부르크SV와 세계적인 축구스타 지단과 호나우두가 이끄는 올스타팀의 ‘아프리카 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 경기가 지난 13일(독일 현지시간) 함부르크‘임테크 아레나’에서 열렸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빈곤 퇴치를 위한 자선 경기THE Match Against Poverty’는 기아와 빈곤 퇴치 기금 모금을 위해 세계적인 축구 스타들이 대거 참여하는 자선 경기다. 이번 친선 경기를 통해 얻어지는 수익금은 유엔개발계획UNDP에서 후원하는 ‘아프리카의뿔Horn of Africa’지역의기아들을위해쓰인다.‘ 아프리카의뿔’은극심한 가문과 기근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에티오피아, 소말리아, 케냐 등을 비롯한 아프리카 북동부 10개국을 뜻한다.
2010년에는 지진 피해를 입었던 아이티 구호지원 모금을 위해 세계 축구스타들이 대거 참가했으며, 올해도 아프라카의 빈곤 퇴치를 위해 UNDP 친선대사인 지단과 호나우두를 포함해 전세계 축구 스타들이 한 곳에 모였다. 또한 대한민국 국가 대표 손흥민 선수가 함부르크SV팀에 속해 상대 올스타팀과 그라운드를 누볐다. 함부르크 SV의 공식 스폰서인 금호타이어는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대회 후원사로 참여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이번 UNDP 기금 마련 자선축구대회를 통해 아프리카의 기아들을 위한 행사에 참여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대내외적으로 스포츠마케팅 활동을 공익적으로 활용하여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를 적극적으로 살릴 계획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국가대표 슈퍼 루키인 손흥민이 활약하고 있는 세계 3대 빅리그로 꼽히는 분데스리가의 함부르크 SV와 2개 시즌(2011~2013) 동안 스폰서십을 체결하고 유럽 지역에서 축구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본 경기는 14일 새벽 3시(한국 시간) SBS ESPN을 통해 단독 생중계 되기도 했다.
금호타이어, 2011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 수상
금호타이어는 한국인터넷소통협회, 소셜네트워크미래포럼이 주관하고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등이 후원하는‘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에서 기계장비/부품부문 대상을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수상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은 인터넷과 SNS 등을 활용하여 소통 원활화에 기여한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우수사례를 선정·시상함으로써해당 기업의 성과를 인증하고, 사례를 확산하여 대한민국 인터넷과 SNS의 생산적 활용을 촉진하려는 취지로 매년 대상 기업을 선정해 왔다.
금호타이어는 소통하는 기업으로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0년부터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오픈하며 SNS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서비스 운영에서는 기존의 딱딱한 타이어 기업의 이미지를 벗기 위해 웹상의 캐릭터를 통한 고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문의에 대한 즉각적인 응대로 고객과의 친밀도를 높여 가고 있다. 그 노력의 결과 현재 트위터 팔로워 수는 1만6,000명에 이르며 그 가치 역시 2억여 원에 달할 정도로 성장했다. 특히 이번 소통대상에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대한 평가가 65.7, 61.0점으로 각각의 전체 평균인 55.5, 55.1점을 월등히 뛰어 넘는 좋은 결과를 얻으며 2년 연속 수상이라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은 산업별 기업과 공공기관 300개를 대상으로 SNS와 온라인, 모바일 등에 대한 인터넷소통지수(ICSI)와 소셜소통지수(SCSI)를 조사해 고객과의 소통 만족도를 점수(100점 만점)로 환산해 평가한다. 한편 이번 수상에 대한 시상식은 대상 기업 및 공공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2월 7
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금호타이어, 그린패러다임의 선두에 서다
금호타이어는 최근 녹색 성장의 흐름에 따라 친환경 제품 기술력을 내세워 그린 컴퍼니로 주목 받고 있다. 최근 금호타이어의 ecowing All Season(에코윙 올 시즌) 제품은 지난 10월 12일부터 15일(4일간)까지 진행된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주관‘2011년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되어 녹색 기술력을 선보였다.
올해로 3회를 맞는 이번 행사는 전문가의 자문과 소비자의 직접 투표를 통하여 환경 개선 효과를 높이고,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녹색 상품을 선정하여 지속가능한 녹색소비를 정착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타이어 제품군에서는 단독으로 탄소성적표지 및 환경마크인증제품인 에코윙 올시즌이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금호타이어는 10월 11일부터 14일까지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열린‘2011 국제기후 환경산업전’에 3년 연속 참가했다. 본 행사는 친환경 제품의 생산/소비 활성화를 통한 국내 시장 확대와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보 교유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뿐만 아니라, 2011 도시환경협약UEA 광주정상회의에도 후원, 참여한 바 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지속적인 녹색 경영 활동과 함께 친환경 제품을 개발, 출시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친환경 전시회 및 이벤트에 참가하여 능동적으로그린 패러다임에 참여 및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금호타이어, 3차년도 온실가스 감축량 공식 인증
금호타이어는 지난 2007년부터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실시해 온 이후, 연료 사용 절감을 위한 생산 설비 교체 및 청정 연료로의 대체 등을 통해 총9,141톤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공식 인증 받았다고 지난 11월 4일 밝혔다.
온실가스 감축사업은 기후변화협약(UNFCC: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의 사전 대응을 위해 지식경제부 산하 에너지관리공단에서 2005년부터 시행 중인 제도다. 기업은 자발적으로 배출 계획량을 등록, 지식경제부의 검증과 인증을 거쳐 감축 실적을 인증 받는다. 이 사업은 년간 이산화탄소 100톤 이상인 감축 규모의 사업을 등록대상으로 한다.
금호타이어는 가류기 개조와 절탄기 설치를 통한 연료사용 절감, 배출계수가 낮은 LNG 청정연료로의 대체 사업을 통해 올 해 3차년도 감축 실적으로 5,516톤의 온실가스 감축량을 추가로 인정받았다. 사업 시행 이후 금호타이어가 인증 받은 총 감축량은 1차년도 1,197톤, 2차년도 2,428톤 등 2011년 4월까지 총 9,141톤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공식 인정 받고 있다.
김성민 금호타이어 상무는“금호타이어는 온실가스 조기감축 실적을 통해 친환경 제품을 넘어 생산과정에서도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를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며, “업계의 친환경 리더로서 금호타이어는 국가의 저탄소녹색성장 정책에도 적극 동참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