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장의 흐름과 요구를 반영한 프리미엄 SUV 타이어, ‘금호타이어 크루젠(CRUGEN) HP71’

금호타이어 뉴스

by 금호타이어 2017. 5. 10. 11:38

본문



시장의 흐름과 요구를 반영한 프리미엄 SUV 타이어, ‘금호타이어 크루젠(CRUGEN) HP71’







최근 자동차 시장을 살펴보면 SUV의 가파른 성장이 시선을 끈다. 그 성장을 자세히 살펴보면 국산 브랜드들의 SUV 외에도 수입 SUV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타이어 제조사 역시 SUV, 특히 수입 SUV를 위한 ‘고품질의 SUV 전용 타이어’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어 시선을 끌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최근 인기를 끄는 SUV들의 특징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오프로드 보다는 온로드, 특히 길이 매끄럽게 잘 포장되어 있는 도심 위에서의 SUV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실제 최근의 SUV들은 뛰어난 험로 주파 능력보다는 ‘온로드에서의 우수한 승차감과 주행 성능 등’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고 또 운전자들 역시 승차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이어 제조사들 역시 이러한 흐름에 발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SUV 타이어 크루젠 HP71 자세히 보기



프리미엄 SUV 타이어 라인업을 완성한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역시 이러한 시장의 흐름에 발 맞춰 SUV을 위한 우수한 품질의 타이어 라인업, ‘크루젠(CRUGEN)’을 선보이고 있고 최근 HP71를 추가하며 그 라인업을 더욱 견고히 다듬었다.


크루젠 HP71의 등장은 무척 반가운 이야기다. 사실 지금까지의 크루젠 라인업은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강조한 크루젠 프리미엄을 시작으로 하이 퍼포먼스를 위한 크루젠 HP91으로 구성되어 두 타이어의 사이를 채워주는 존재의 필요성이 컸다. 이에 따라 금호타이어는 우수한 주행 감성과 함께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모두 충족시킨 크루젠 HP71을 선보이게 된 것이다.




SUV 타이어 크루젠 HP71 자세히 보기



다재다능한 타이어 ‘크루젠(CRUGEN) HP71’


모든 브랜드들이 자사의 제품에 자신감을 드러내는 것이 당연하지만 크루젠 HP71을 내놓은 금호타이어 역시 승차감, 정숙성은 물론이고 핸들링 그리고 고속주행 안정성에서 강점을 가진 타이어라며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이런 자신감에는 구체적인 데이터가 뒷받침한다.


금호타이어는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크루젠 HP71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을 소개하고 있는데 저소음 패턴과 고강성 벨트 패키지 및 최적화된 벨트 각도를 통해 정숙성과 함께 뛰어난 접지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특히 SUV의 특성에 맞춰 타이어의 사이드월의 비드부를 강화한 점 역시 주요한 특장점이라 할 수 있다.




SUV 타이어 크루젠 HP71 자세히 보기


이러한 특성으로 그 동안 승차감에 초점을 맞춘 크루젠 프리미엄과 스포티한 감성을 강조한 크루젠 HP91 사이에서 고민하던 혹은 다이내믹한 드라이빙과 일상적인 편안함을 모두 추구하는 운전자에게 최적의 선택지라는 것이 금호타이어의 설명이다. 실제 데이터 자체도 두 타이어의 매력을 하나로 모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




SUV 타이어 크루젠 HP71 자세히 보기


프리미엄 SUV에 걸맞은 매력적인 타이어

결국 중요한 것은 실제 장착 시에 운전자가 얼마나 많은 차이를 느낄 수 있느냐다. 이에 금호타이어 크루젠 HP71를 메르세데스-벤츠 ML 클래스에 장착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를 위한 메르세데스-벤츠 ML 클래스는 평소 하루에 60km 이상을 달리는 만큼 주행에 타이어의 변화는 곧바로 느껴졌다.

먼저 곧바로 느낄 수 있던 점은 역시 정숙성과 승차감의 변화라 할 수 있다. 사실 프리미엄 SUV를 타고 있는 만큼 ‘과연 저소음 패턴의 효과가 크게 느껴질까?’라는 생각이 있었던 것도 사실인데 기존에 장착하고 있던 H 사의 제품 대비 체감되는 정숙성이 상당히 좋아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노면이 깔끔한 도로는 물론 노면 상태가 좋지 않은 곳에서도 그 정숙성에는 무척 능숙한 모습이었다.



SUV 타이어 크루젠 HP71 자세히 보기


한편 승차감의 경우에는 ‘좋아졌다!’라고 단번에 체감하기는 어려웠지만, 이전의 타이어와 비교했을 때 감성적인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노면 상태가 좋지 않은 곳에서 실내에 전해지는 충격이 소폭 감소된 것 같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었다. 다만 이 부분은 앞으로 주행 마일리지를 조금 더 쌓으면서 보다 자세하게 알아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정숙성과 승차감에 초점을 맞춘 타이어는 스포티한 주행을 즐길 경우 사이드가 무너지는 경우가 있다. 특히 체격이 크고 무거운 SUV에서는 그런 현상을 더욱 자주 느낄 수 있다. 실제로 크루젠 HP71에게도 걱정했던 부분이었다. 하지만 막상 속도를 높였을 때에도 크루젠 HP71는 기대 이상의 여유와 만족감을 느끼게 했다.


SUV 타이어 크루젠 HP71 자세히 보기


자주 다니는 도로 중에 연이은 조향을 하는 구간이 있는데 새로운 타이어를 테스트할 겸 속도를 줄이지 않고 제법 높은 속도를 유지하면서 스티어링 휠을 좌우로 흔들었다. 큼직한 SUV가 좌우로 고개를 흔들었고, 묵직한 차체의 무게가 쏠리는 것을 느낄 수 있었지만 크루젠 HP71는 별 일이 아니라는 듯 단단히 버티며 노면을 확실히 붙잡아주는 것을 느낄 수 있어 ‘조금 더 빠른 속도를 내볼까?’라는 생각을 들게 했다.


일부 수입, 프리미엄 SUV 오너 중에서는 사실 같은 품질이라고 하더라도 되도록 수입 타이어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다. 필자는 이번 시승을 통해 크루젠 HP71를 경험하면서 기존 수입 타이어의 가격을 떠올렸다. 그리고 당분간 크루젠 HP71를 애용하게 될 것 같다는 생각에 미소를 짓게 됐다. 또한, 타이어 사이드월(옆부분) 부분에 적용된 패턴 디자인도 꽤나 멋스러워 시각적 요소까지 만족시키기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했다.


SUV 타이어 크루젠 HP71 자세히 보기


다만, 요즘 날씨가 워낙 좋아서 크루젠 HP71의 또 다른 장점인 수막 현상의 감소를 제대로 체험하지 못한 점은 다소 아쉬웠다.

물론 최근의 SUV들이 AWD를 대부분은 탑재하고 있어 쉽게 미끄러지지는 않지만, 고속으로 달릴 경우 수막현상이 느껴지면 순간 불안감이 드는 것이 사실이고, 노면에 직접 맞닿아 있는 타이어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 요소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마른 노면에서 전체적으로 만족도가 무척 높은 크루젠 HP71이 젖은 노면에서 어느 정도로 수막 현상을 줄일 수 있을지 기대되는 바이다.

SUV 타이어 크루젠 HP71 자세히 보기


프리미엄 SUV 오너의 취향을 저격한 크루젠 HP71

실제 주행을 통해 금호타이어 크루젠 HP71이 얼마나 시장을 잘 이해한 타이어인지 느낄 수 있었다.

사실 국내 시장에 판매된 프리미엄 혹은 고성능 SUV들은 아주 많은 편이지만 모든 차량들이 매일 100%의 성능을 활용해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지는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승차감과 정숙성 그리고 접지력과 견고한 사이드를 모두 품은 크루젠 HP71는 ‘주저 없이 선택할 수 있는 SUV용 타이어’라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다.

최근 국산 타이어들이 해외 매거진의 비교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경우가 많다. 국내 타이어 메이커가 세계적으로 검증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금호타이어의 크루젠 HP71이 앞으로 국내외 평가에서 어떤 호평을 받게 될지 기대하는 바가 크다.


- 카홀릭 편집장 박낙호 기고.




SUV 타이어 크루젠 HP71 자세히 보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