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하지 않아서 더 매력적인, 자동차 관련 이색 직업들!
여러분은 ‘자동차와 관련된 직업’이라고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나요? 부품 정비공, 자동차 영업원, 카 레이서 등 다양한 직업이 생각날 텐데요. 사실 자동차 업계에는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직업 외에도 매우 다양한 직업이 있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특하고 이색적인 자동차 관련 직업들에 대해서 소개해볼게요.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는 무인 자동차가 도로를 달리는 데 필요한 다양한 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설계하는 일을 수행하는 직업이에요. ‘자율 주행 자동차’라고도 불리는 무인자동차는 운전자의 조작 없이도, 스스로 교통 상황을 파악해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는 자동차입니다.
따라서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는 자율 주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GPS, 레이더, 카메라 등에 대한 지식이 풍부해야 하는데요. 관련 전공은 컴퓨터공학, 자동차 공학, 기계공학, 전자공학 등이며 자동차 및 정보 기술 분야 국가 기술 자격증을 획득한 이들이 많이 종사하는 직업군이기도 합니다.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들은 주로 무인 자동차 관련 기업에서 근무합니다. 무인차에 들어가는 기구 설계나 핵심 부품 개발 등을 도맡죠. 물론, 기업에 입사하지 않고 직접 창업을 하거나 프리랜서로 일하기도 하고, 정부 산하 연구 기관이나 교통 기관에서 일할 수도 있답니다.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는 ‘2025 유엔 미래 보고서’의 미래 유망 직업에 포함된 직업이에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무인 자동차 상용화를 위해 힘쓰고 있기 때문에, 무인 자동차 시장은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레이싱 미캐닉
모터스포츠를 관람한 적이 있다면, 레이싱 차량의 이곳저곳을 점검하고 수리하는 사람들도 본 적 있을 텐데요. 그들이 바로 ‘레이싱 미캐닉’입니다. 모터스포츠에 참가하는 경주 차량을 수리, 조정하는 정비 전문가죠.
레이싱 미캐닉은 경주 시작 전 차량에 이상이 없는지 시범 운전을 수차례 반복하고, 꼼꼼하게 점검해요. 경주가 시작된 후에는 ‘피트인’이라는 정비구역에 들어오는 레이싱 카를 재빠르게 조정하고 수리해주고요. 이상이 생긴 부품은 교체하고, 부족한 연료를 보급해주기도 합니다.
모터스포츠 경기에서는 레이싱 미캐닉의 정비 시간도 주행 시간에 포함되기 때문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차량을 손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해요. 혹시 모를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고도의 기술력과 집중력을 바탕으로 차량을 정비합니다.
레이싱 미캐닉은 일반적으로, 프로 자동차 레이스팀에 소속돼 카 레이서, 오피셜(모터스포츠 경주 차량을 유도하고 통제하는 팀) 등과 함께 팀을 이뤄 활동해요. 레이싱 미캐닉 업무 경험이 쌓이면 자동차용품 개발업이나 자동차 부품 개발 연구소 등으로 진출하기도 한답니다.
전기 자동차 연구원
최근 친환경 전기 자동차 보급이 활성화됨에 따라, 전기 자동차 관련 연구원도 많아지고 있어요. 전기차 요구 사양 분석과 모델링을 통해 차체를 설계하는 ‘전기 자동차 설계 기술자’, 일반 자동차를 전기차로 개조하는 ‘전기차 개조원’,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 인프라 기획자’ 등 전기차 연구원의 종류는 아주 다양합니다.
전기 자동차 연구원은 주로 완성차 업체나 전기자동차 기업에서 근무해요. 또한 전기자동차를 개발하는 국책연구소, 대학 연구소 등에서 일하기도 하고요. 현재 전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에 대한 제도적, 재정적 지원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업종 수요가 증가하고 추세랍니다.
더불어 최근 전동휠, 전동 킥보드, 세그웨이 등 개인형 이동 수단(퍼스널 모빌리티, Personal Mobility)도 인기를 얻고 있어, 이와 관련한 전기차 연구원도 꾸준히 등장할 것으로 전망돼요.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자동차 관련 직업들을 만나봤어요. 일상에서는 만나기 쉽지 않은 직업군들의 이야기라 더욱더 흥미롭지 않나요? 앞으로도 자동차 관련 직업들은 꾸준히 생겨날 텐데요. 과연 어떤 이색적인 직업이 새롭게 등장할지 벌써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