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법규 위반, '목격자를 찾습니다' 앱으로 손쉽게 신고하세요!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각종 교통 법규 위반, 이제는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불법 행위를 목격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간편하게 제보를 할 수 있는 앱 '목격자를 찾습니다'가 있으니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교통 법규 위반 차량 신고에 필요한 증거자료를 확보해 '목격자를 찾습니다'에 신고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MART 국민 제보 '목격자를 찾습니다'

 

 

경찰청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국민 제보 앱 '목격자를 찾습니다'는 국민참여 중심의 목격자 제보 서비스입니다.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무료로 배포되고 있으며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 사고를 손쉽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아동학대, 여성불안, 유사 경찰 재복 장비 등과 관련한 여러가지 사건 신고가 가능해요.

 

 

모바일 교통위반신고 등록 방법

 

교통사고 관련 상황이나 교통 법규 위반을 목격했다면 '목격자를 찾습니다'앱을 통해 신고해주세요. 1회 본인인증 또는 로그인을 하면 제보가 가능하며, 신고 방법도 간단합니다.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목격자를 찾습니다' 앱을 다운받은 뒤 '교통위반신고' 버튼을 터치해 교통위반신고 등록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동영상 또는 사진을 첨부파일로 등록해주세요. 위반하기 전과 후의 모습을 모두 업로드하고, 위반 차량의 전체 모습과 번호판이 식별 가능한 사진과 동영상이 좋습니다. 그 후 '위반장소 설정' 버튼을 터치해 위반 장소를 선택하고 위반 항목, 위반 내용, 교통법규 위반 일자와 시간, 위반 차량 번호 등을 입력한 후 '신고등록' 버튼을 터치하면 신고 완료입니다. 신고는 위반일로부터 7일내의 사고만 가능하며 '나의 제보조회' 메뉴에서 등록한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교통 법규 위반 별 신고 증거자료

 

 

IT 기술이 발달하면서, 블랙박스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진, 영상제보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CCTV가 없는 곳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하거나 교통 법규 위반 상황이 생긴 경우, 블랙박스나 스마트폰 영상과 사진이 결정적인 증거자료로 인정돼요. 그렇다면,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은 차량 신고에 필요한 증거자료는 어떤 것이 있을지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1. 지정 차로 위반 차량 신고

지정 차로제를 위반한 차량의 경우, 도로교통법에 의해 범칙금이 부과되고 벌점 10점을 받게됩니다. 각 주행 차로에 대한 규정을 어긴 차량을 신고하려면 5분 이상의 증거 동영상이 필요합니다. 운전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행위는 금지돼있으므로 동행자에게 부탁해 지정 차로를 위반한 차량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거나, 블랙박스 영상을 제출하면 되겠죠.

 

2. 난폭운전 차량 신고

난폭운전 차량 역시 블랙박스 영상 및 스마트폰 영상을 통해 신고 가능합니다.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과속 등의 난폭운전 행위를 2가지 이상 지속 반복하는 모습을 촬영해주세요.

 

3. 불법 주정차 신고

불법 주정차 신고는 불법주정차 차량이 5분 이상 머물렀다는 증거가 있어야 합니다. 5분 이상의 동영상 혹은 5분 간격을 두고 촬영된 사진 2장을 준비해주세요.

 

4. 불법 튜닝 차량 신고

자동차 불법 튜닝은 소음, 환경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위협이 됩니다. 불법 튜닝 차량을 발견하면, 튜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 혹은 영상을 촬영해 신고해주세요.

 

 

국민권익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공익신고는 총 168만여견으로,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은 비중(80.3%)을 차지한 것은 '도로교통법'과 '자동차관리법' 등의 안전 분야였습니다. 경찰이나 단속카메라가 없더라도, 스마트폰과 블랙박스를 통한 '감시의 눈'이 어디서든 불법 차량을 감시하고 있는 것이죠. 앞으로도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고와 교통법규 준수를 통해, 교통 사고 없는 안전한 사회에 더 가까워졌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