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이어 쇼룸

소중한 내 SUV, 내 SUV에게는 SUV 타이어를!

 

 

 

성급한 일반화가 될 수 있겠지만 한국의 사람들에게 ‘자동차’는 집 다음으로 가는 소중한 재산임에 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를 구매하기 전 제품의 카달로그나 관련 뉴스, 그리고 주변의 평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자동차를 고른 후에는 구매 조건도 세세하게 따지며 최고의 선택을 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물론 새로운 자동차를 만나게 된다면 고사도 지내고 며칠 동안은 새 차의 두근거리는 밤을 보내기도 한다. 물론 새로운 자동차를 조금이라도 더 깨끗이 쓰고 싶은 마음에 포장 비닐이나 몰딩 커버 등도 제거하지 않는 모습도 살펴볼 수 있다. 물론 차량 구매 후에도 한참 동안 포장 비닐과 몰딩 커버를 제거 하지 않으면 또 그대로 우스운 상황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간혹 자주, 쉽게 놓치는 행동이 있다.
 

 

 

SUV용 타이어 자세히 알아보기

 

 


바로 자동차에 적합한,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이다.


국내 자동차 시장을 살펴보면 ‘흐름’이라는 것이 명백히 존재한다. 시장 초기야 그 흐름이 크게 두드러지지 않았으나 20세기 말부터는 ‘세단’이 시장의 주류를 이뤘다. 실제 왜건이나 해치백 모델은 시장에서 철저하게 외면 받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고 2010년대에 접어들자 시장의 흐름은 빠르게 바뀌었다. 세단이 주류였던 시장은 어느새 지상고를 높이고 실용성에 힘을 더한 SUV 모델들이 대세를 이루게 되었다. 실제 데이터를 본다면 이러한 흐름은 더욱 명백하다.


지난 2010년에는 약 20% 남짓했던 SUV의 판매 비중이 2015년에는 40%까지 치솟았다. 그리고 시간이 조금 더 흐른 2018년 현재는 50% 혹은 그 이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SUV 시장의 성장이 국내 자동차 소비 시장의 흐름이 되었다.
 

 

 

SUV용 타이어 자세히 알아보기

 

 


매력적인 SUV를 선보이는 제조사들


물론 이러한 흐름은 단순히 소비자들의 선택 이면에 ‘매력적인 SUV 모델들의 등장’이라는 배경도 있다. 실제 제조사들은 2010년 이후부터 소형 SUV와 프리미엄 SUV 등 SUV 라인업에 다양화와 가치 상승을 이끌고 있다.


실제 많은 이들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소형 SUV의 성장만을 기억하는 경우가 많지만 막상 이면을 살펴보면 소형 SUV 시장의 성장에 못지 않게 상품성 강화와 소비자 개개인의 만족감을 높인 대형 SUV 및 프리미엄 SUV들의 성장도 두드러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쉐보레 트랙스, 르노삼성 QM3는 물론이고 쌍용의 티볼리, 현대 코나 그리고 기아 스토닉 등 국산차 중심의 소형 SUV 시장의 성장과 함께 프리미엄 SUV 시장에서는 BMW X 시리즈나 메르세데스-벤츠의 GL* 클래스와 같은 독일차량들은 물론 마세라티, 포르쉐, 렉서스, 볼보, 캐딜락 등 다양한 브랜드들의 대형, 프리미엄 SUV들이 수입차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SUV용 타이어 자세히 알아보기

 

 


SUV 시장 성장, SUV를 위한 타이어를 요구한다


이렇게 SUV 시장이 양과 질 모든 부분에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시장은 SUV를 위한 전용 제품들을 보다 원하게 되었다. 특히 SUV만을 위한 전용 타이어가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SUV의 경우에는 같은 체급 대비 차량의 무게가 많이 나가고, 또 차량의 운영 특성 상 더 많은 짐과 탑승자를 수용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기존의 세단형 타이어보다 더욱 견고하고 뛰어난 내구성을 요구한다. 게다가 최근에는 프리미엄 SUV를 비롯해 고성능 SUV들이 등장하며 기존의 SUV 타이어보다 더 수준 높은 완성도와 품질을 자랑하는 제품이 요구되기 시작한 것이다.


참고로 SUV에 일반적인 세단 및 승용차 전용 타이어를 장착하다간 차량의 하중의 부담과 이로 인한 급작스러운 노면 변화의 대응의 낮은 한계 등으로 인해 못하고 급작스러운 사고 발생 등의 위험에 노출되게 된다.
 

 

 

SUV용 타이어 자세히 알아보기

 

 


금호타이어 크루젠 시리즈 그리고 크루젠 HP71


결국 SUV 시장의 성장은 타이어 제조사에게 새로운 고민을 안겨주게 되었고, 많은 타이어 제조사들은 저마다의 기술력과 경험을 기반으로 SUV를 위한 최적의 타이어를 선보이게 되었다. 이에 지난 시간 동안 SUV 전용 타이어로 입지를 다져온 금호타이어의 크루젠 시리즈가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SUV 전용 라인업이라 할 수 있는 크루젠 시리즈는 단순히 SUV만을 위한 타이어가 아니라 고급스러운 승차감 쪽에 초점을 맞추는 도심형 SUV를 위한 크루젠 프리미엄과 고출력 엔진을 기반으로 뛰어난 주행 성능을 겸비한 SUV를 위한 크루젠 HP91, 그리고 둘 사이를 절묘하게 양립시키며 만족감을 높인 크루젠 HP71 등으로 이어진다.
 

 

 

SUV용 타이어 자세히 알아보기

 

 


가장 최신 제품인 크루젠 HP71은 저소음 패턴과 고강성 벨트 패키지 및 최적화된 벨트 각도를 통해 정숙성과 함께 뛰어난 접지력을 확보해 고급스러운 주행 성능과 때때로 발산되는 스포츠 드라이빙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켜주는 타이어로 평가 받는다. 게다가 SUV 타이어의 가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타이어의 사이드월의 비드 부분을 강화하는 꼼꼼함도 잊지 않았다.


승차감과 고성능 퍼포먼스를 모두 고려한 설계 덕분에 크루젠 제품 라인업 앞에서 고민하던, 그리고 다이내믹한 드라이빙과 일상적인 편안함의 공존을 위해 고가의 수입 타이어를 구매하던 소비자들에게 보다 합리적이고 ‘통합적인 구매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었다.
 

 

 

SUV용 타이어 자세히 알아보기

 

 


늘어나는 적재물에도 당당한 크루젠 HP71


모든 크루젠 라인업이 SUV를 위한 전용 설계 덕에 뛰어난 하중지수를 보유하고 있지만 크루젠 HP71은 역시 다양한 부분에서 매력을 과시한다.
이미 체험을 통해 크루젠 HP71의 주행 퍼포먼스나 일상적인 주행 상황에서의 안정감, 편안함은 만족할 수 있었다. 특히 최근의 SUV들에게 있어 과거와 같이 오프로드가 아닌, 잘 포장되어 있는 도로 위와 여럿이 함께 장거리를 달리는 일이 주행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행 품질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차량 판단에 있어서 이러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게 된 것도 사실이다.


즉, 최근의 SUV는 단순히 SUV의 형태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SUV의 형태를 하고 있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실용성을 확보하고 세단 특유의 안락하고 편안한 주행 감성을 모두 추구하는 ‘이기적인 존재’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상황에서 크루젠 HP71은 ‘아직도 조금은 투박한 SUV의 주행감’을 보다 매끄럽고 고급스럽게 포장해주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타이어가 부담하는 무게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평소의 움직임을 얼마나 유지할 수 있느냐이다. 실제 SUV에 일반적인 승용차용 타이어를 장착할 경우 곧바로 하중에 대한 부담이 늘어나게 된다. SUV 타이어 대비 허용 하중이 낮은 승용 타이어에 적재물이나 탑승자가 늘어나 타이어의 부담이 커지게 되면 일반적인 주행에서의 안정감 저하는 물론이고 코너링 등의 상황에서 사이드 부분이 제대로 버티지 못하거나 도로의 팟홀 등을 지날 때 그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며 큰 사고로 이어지거나 운전자가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다.


 

 

SUV용 타이어 자세히 알아보기

 


하지만 크루젠 HP71는 확실히 다른 모습이다. 여느 SUV 전용 타이어들도 그러겠지만 적재물이나 탑승자가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차량움직임은 불안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타이어의 사이드 비드 부분이 견고하게 버텨주기 때문에 운전자는 자신 있게 코너에 파고들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늘어나는 무게로 차량을 조금 더 차분히 다룰 필요는 있겠지만 말이다.


수치 상으로는 차이가 날 수 있겠지만 체감 상으로는 일반적인 상황이나 하중이 더해지는 상황에서나 크루젠 HP71은 큰 기복이 없는 모습이었다. 이는 일반적인 타이어가 따라올 수 없는 SUV 전용 타이어만의 강력한 강점이자 SUV 전용 타이어를 택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인 것이다.


그리고 크루젠 프리미엄이 무색할 정도로 타이어가 구르며 발생하는 소음 역시 빼놓을 수 없는 강점이겠다. 실제로 크루젠 HP71은 여느 세단용 타이어와 비교하더라도 만족스러운 정숙성을 과시해 그 매력을 배가시킨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별난 이야기로 들릴지 모르겠지만 크루젠 HP71의 디자인은 제법 멋스럽다. 국내 최초 홀로그램 기법을 적용한 사이드월을 적용하며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레드닷 디자인상을 수상하며 그 경쟁력을 입증했다.
 

 

 

SUV용 타이어 자세히 알아보기

 

 


SUV에게는 SUV 타이어를


처음 말했던 것처럼 자동차는 운전자에게, 그리고 한 가족에게 큰 재산이나 정말 소중한 대상이기도 하다. 그리고 반대로 우리 가족을 가장 안전하게 지켜주는 수단이면서도 또 어쩌면 가장 위험하게 만드는 수단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SUV에게는 SUV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량에 적합한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만으로도 우리 가족이 타는 자동차가 우리 가족을 제대로 질 수 있으니 가족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꼭 신경 써야 하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SUV 타이어’ 그 위에 주행의 가치나 편안함 그리고 고요함을 겸비한 크루젠 HP71가 있음을 떠올려 볼 수 있을 것이다.